관리 메뉴

나만의공간

오라클 설치 Windows 본문

DB/Oracle

오라클 설치 Windows

밥알이 2015. 7. 7. 11:31

<Oracle 11g 설치를 해보자>

1.설치 하기위해선 Oracle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다운로드 가능하다.

2.Oracle 사의 SQL 11g 를 설치해보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선 Database 가 필요하다.요즘엔 많은 SQL이 나와있었고 이전에 MySQL 을 설치하는 포스트도 올렸었습니다. 이번엔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Database 를 설치해보겠습니다.

단,오라클에 회원가입을 해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설치하고나서 삭제하는 방법이 쉽지않기에 한번에 설치 하는게 좋습니다.

1.https://www.oracle.com/kr/index.html오라클로 이동하겠습니다.

다운 받기 위해선 회원가입을 하거나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빨간박스에서 로그인 해주세요.

2.Downloads - Oracle Database 선택. 

 3.맨 위 라이센스에 대해 동의 선택 눌러주세요. 그 아래 다운받아야할 11g 가 있습니다.

 

4.아래에서 자신의 OS(운영체제) 에 따라 선택하세요. 글쓴이는 윈도우 7,64bit 이기에 x64  다운합니다. 

 

열기:오라클의 에디션별 특징정리

5.참고로 지금 이것은 Enterprise Edition 버전으로 다운받는 것이고 , File 1 과 File 2를 모두 다운받아주세요.

 6.File1 ,File2 모두 다운받았습니다. 압축풀어주세요.

 

7.이제 1of2 폴더로 2of2 파일의 일부를 옮기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위에 경로 보이시죠? 2of2 폴더에서 database - stage - Components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4개 폴더가 있습니다. 전부 복사(Ctrl + C) 하세요.

  8.이제  1of2 폴더로 이동하여 복사한것을 붙여넣기(Ctrl + V) 하면 됩니다. 경로는 똑같습니다. Components 폴더로 들어가면 무수히 많은 폴더들이 있습니다. 이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끝났습니다~ 이제 설치하러 가죠.

 

9. 1of2 폴더를 열면 setup 설치 실행해주세요.

10.첫 화면은 전자메일 설정부분인데 저는 설정안합니다.다음 눌러주세요 경고창 나와도 넘어가주세요. 

11.설치옵션을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구성으로 합니다.이 옵션은 소프트웨어 설치 후 데이터베이스를 생성을 합니다.나머지는 직관적으로 그대로 보시면 됩니다. 

12.말그대로 서버와 데스크톱용으로 분류하며, 전 일반사용자이기에 데스크톱 선택했습니다.

13.찾아보기를 통해 Oracle software가 설치될 기준 디렉토리를 설정해준다.밑에 설정들은 디렉토리 설정변경에 따라 자동변경 됩니다. 비밀번호는 잘생각하셔야 하며 비밀번호 기준이 까다롭습니다.기준을 무시하고 해도 진행은 됩니다.

비밀번호 기준은 8자 이상이 되어야 하며, 대소문자와 숫자가 혼합되어야 합니다.

14.검사중...

 

15.검사 후 이런 오류가 나시는분이 있고 안나시는 분이 있습니다. 만약 오류가 난다면 모두무시 체크후 넘어가시면 되요.램과 관련된것 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아시면 답변부탁드려요!! 

 

16.검사 완료 되었고 계속 진행합니다. 

17.설치 중...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18.설치 중...

19.데이터베이스 생성이 완료됬습니다.확인. 

20.Database 설치 성공했습니다.

 

21.이제 설치가 잘되었는지 확인 하겠습니다. 시작메뉴에서 Oracle 새로설치된 폴더를 찾아서 열어보면 아래와 같으며 응용프로그램 개발 안에 SQL Plus 있습니다. 실행해주세요. 

22.DB를 안다뤄 보신분들은 생소할지도.. 로그인 하는창입니다. 아이디는 system 으로 해주시고 비밀번호는 설치하면서 입력했던 비번으로 해주세요. 참고로 비밀번호는 타이핑 하여도 화면에 보이지 않습니다.

 23.. SQL> 보이시죠? 접속이 되었습니다. 

24.입력한번 해보죠. show parameter db_name;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로서 오라클 11g 설치 완료했습니다. 

다음으로 SQL문을 GUI를 통해 좀더쉽게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Oracle 에서 무료배포 하는 SQL Developer 툴을 설치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트 이동 : [SQL/Oracle] - [ORACLE] SQL Developer 툴 설치

 

출처 : http://dkatlf900.tistory.com/59

'DB > Orac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 실행계획(Explain) 해석 / 읽는법  (3) 2022.03.1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