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만의공간

Intellij CheckStyle 적용하기 본문

IT/JAVA

Intellij CheckStyle 적용하기

밥알이 2023. 3. 17. 09:11

자바 코딩 컨벤션을 적용한 후에는, 컨벤션이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이를 일일이 사람이 확인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CheckStyle 플러그인과 네이버 코딩 컨벤션의 체크 규칙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컨벤션 검사를 할 수 있어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코딩이 끝난 후에도 컨벤션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활용하면 코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컨벤션을 준수하는 좋은 습관을 기를 수도 있습니다.

CheckStyle Plugin 다운로드

Intellij 에서 CheckStyle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CheckStyle 체크 관련 정보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 코딩컨벤션 적용 가이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가이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더욱 체계적인 코딩 관리와 유지 보수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https://bobr2.tistory.com/entry/자바-코딩-컨벤션-Code-Style-적용

 

자바 코딩 컨벤션 (Code Style) 적용

코딩 컨벤션은 왜 적용할까? 코딩 컨벤션은 어느 누구나 코드를 읽기 쉽고 관리하기 쉬운 규약을 따르는 것입니다. 여러 사람이 작업할 경우 일관성 있는 코드 작성을 유지할 수 있어 가독성을

bobr2.tistory.com

Rule 설정을 완료한 후에는, 추가로 제약 조건 파일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는 보다 체계적인 코딩 관리와 유지 보수를 위한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제약 조건 파일을 정확하게 설정하면, 코드의 가독성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약 조건 파일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나은 코드를 작성하고, 개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파일 Import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체크한 후 완료를 합니다.

CheckStyle을 모두 설정한 후, 개발한 파일을 열고 체크 스타일을 실행하면, 코딩 컨벤션에 위배되는 부분들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를 확인한 후, 필요한 수정 작업을 수행하고 저장하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이제부터는 팀원들이 코딩 규칙에 맞게 코딩을 할 수 있으므로,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