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나만의공간

배당주 투자 주요 용어 정리 본문

재테크/배당주투자

배당주 투자 주요 용어 정리

밥알이 2024. 1. 3. 09:11

배당주 투자시 확인해야 하는 여러 용어들이 있고 봐야할 지표들이 여러개 있습니다.
처음 보게 되면 어떤 용어이고 이해가 어려워 알기 쉽게 종목예제와 같이 주요 용어들을 설명했습니다.

미국 기업 리얼티인컴을 사례로 예제 지표값을 표시 하겠습니다. (2024년 1월 기준)

배당금 지급 기업을 투자할때 참고해야 하는 지표 5가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배당지급, 배당증가연수, 배당률, 배당성향, 배당성장률

배당지급(Div Frequency)

보유한 주식에 대한 배당금이 지급되는 월입니다.
국내 주식은 보통 4월에 실제 배당금이 지급되고, 미국주식은 분기배당이 많아 (3월, 6월 ,9월, 12월) 등 다양한 날짜로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국내 주식은 분기/반기 배당을 늘리고 있어 분기(ex:하나금융지주)마다 지급되는 배당주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리얼티인컴: Monthly (월배당)

배당증가연수(Dividend Growth 배당성장)

해당 기업이 배당금을 연속적으로 몇년을 줬는지 알수 있는 정보
배당을 매년 계속 적으로 줬다는 거는 해당 기업이 영업이익을 매년 꾸준히 내고 있다는 것이어서 해당 기업이 그만큼 믿고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얼티인컴 : 26년 연속 배당 진행

배당률(Div Yield FWD)

배당금 지급시 배당률을 의미 합니다.
현재 주가 대비 배당금이 지급된것을 년 기준으로 해서 표시 합니다.

리얼티인컴: 5.38% (1년 동안 보유시 현재가 기준 대비 5.38%에 배당금을 받게 됨)

배당성향(Div Yield FWD 배당금 지급 비율)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에 대해 주주들에게 지급 하는 배당금에 비율 입니다.
기업에 순이익을 지급한 배당금으로 나눈 비율이 됩니다.
배당금을 많이 지급하면 주주 입장에서는 좋지만, 기업에 현금이 줄어 들어 R&D등에 투자할 돈이 없어 기업 성장에 차질이 빚어 질수 있어 배당성향이 높다고 해서 꼭 좋은 기업이 아닐 수 있습니다.

리얼티인컴: 73.98% (리얼티인컴은 부동산 투자 회사로 현금이 많고 유동성이 좋아 배당금 지급 비율이 높아도 괜찮아 보입니다)

배당성장률(Year Growth Rate)

배당을 하는 기업이 년 단위로 배당금 지금을 얼마나 늘려 왔는지 알 수 있는 수치 입니다.
10년 성장률, 5년 성장률 등 몇년치를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성장률은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보통 10년, 5년 단위로 성장률을 보고서 투자에 참고 하고 있습니다.

리얼티인컴: 3.66% (리얼티인컴은 5년동안 배당금을 3.66% 꾸준히 상승시켰습니다)


매출(Year Growth Rate)

매출

순이익

배당금지급내역

Comments